The Dark Knight for PSP

2008년 12월달에 UMD로 다크나이트가 출시되었다.
당시에 국내 정발 되면 살까 생각중이었는데, 암만 기다려도 정발이 되지 않아서 한동안 잊고 살다가.
2월 말쯤에 플레이 아시아에서 우연히 검색하게 되었는데, 물건이 있어서 주문하게 되었다.

3월 3일날 메일이 온걸 보니 그제서야 선적이 되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플레이 아시아의 무료배송은 전설적(?)인지라.. 입대후에나 올줄 알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13일날 도착하게 되었다.
(루리웹에서 보니 29일만에 우편물이 왔다는 분도 계신다.)



늠름한 봉투.. 저녁때 운동하러 나갔다가 우편함에 뭐 온거 없나 습관처럼 봤는데 와있어서 잽싸게 캐치.
안쪽에는 뾱뾱이가 내장되있긴 하나 좀 불안하다..;



카타가나로 큼지막하게 다-쿠나이토 (ダークナイト) 라고 멋들어지게(?!) 적혀있다. 북미판이 오는줄 알았더만… 실수다.
가격이 약 2만원 정도 하긴 하지만 뭐, 그만큼 매력적인 영화니까..
원래는 좀처럼 개봉을 잘 안하지만, 사실 UMD Video를 처음 사게 된거라 과감하게 뜯기로 하였다.



뜯기전 후면 샷을 잠깐 찍어보았다. 모르는 일본어 한자가 너무 많군…
사실 표지가 조커였으면 더 멋저보일것 같았으나, 블루레이, DVD와 마찬가지로 표지는 배트맨의 똥폼 자세가 채택되었다.



매뉴얼 그딴거 없다. 그냥 UMD 한장이 끝.
사실 PSP가 정발이라 돌리는데 꽤 애를 먹었다. 처음에는 m33 리커버리 메뉴에서 Fake Region만 이용하면 될 줄 알았는데,
전혀 씨알도 먹히지 않았다. 이건 그저 펌웨어의 구성만 일본판으로 바꿔줄 뿐 리전코드 자체를 바꿔주진 못한다.

내가 시도 해본바로는,

1. 리커버리 모드에서 Fake Region 으로 Japan 변경했지만 XMB 메뉴는 변했으나 여전히 재생은 불가.

2. 예전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에는 Free UMD Region 이라는 매뉴가 존재했으나 찾으려고 해도 없음.

3. UMD 덤프 후에 ISO 이용해서 돌리려고 지역번호제한이 뜨는 에러를 무시한 채로 VSHMenu에서 usb 접근 방식을
UMD Drive로 변경하고 덤프 시도했으나 usb 연결 단계에서 PSP 프리징

4. 3.71 m33으로 돌아간 뒤 리커버리 모드에서 Fake Region을 Japan으로, Free UMD Region을 Enable로 변경했으나 역시 기동 불가.

사방 팔방을 알아본 끝에 PSP 관련 사이트에서 리전코드 바꾸는 법을 입수하였는데 (포포츠님 감사합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 v8을 이용하면 리전코드를 Japan으로 바꿔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낸드를 좀 건드려줬더니 된다!



고든 반장이 시장에 의해 고담 경찰서장에 임명되는 순간, 조커가 박수를 쳐주는 씬이다. (이 박수씬은 애드립이라고 한다.)
실제 구동시 DVDRIP에 비해서 화질이 말도 안되게 깨끗하다. (하긴.. 700MB vs 1.62GB)

구동이 되는것을 확인하고 적절히 UMD를 ISO로 덤프해두었다. 덤프시 용량은 1.62GB (1,746,696,192 bytes)
(UMD Video의 경우는 기기의 리전코드가 UMD의 리전코드와 동일할때만 덤프가 가능하다.)



각 미디어 별 다크나이트의 샷을 모아보았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다크나이트 독일 Blu-ray 한정판, 다크나이트 UMD Video 일판, 다크나이트 DVD 정발판.
생각해보니 기종도 틀리고, 발매 국가도 모두 틀리군…

오늘밤은 이거나 보면서 뒤굴거려야지, 내일 모래는 이제 입대다.. D-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