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 PCE판 이스4를 구동하여 보자!

원래 쓰던 휴대전화를 갤럭시S로 바꾼지도 벌써 다섯달이 넘었다.

사실 스마트폰이라는게 처음 나왔을때는 별 관심도 없었는데, 막상 사고나서 보니 재밌는 일이 많다.

특히 PSP로 치면 홈브류 같이 개인이 만든 어플들이 쏟아져 나오고, 또 마음껏 깔 수 있다는 장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러던 와중에 안드로이드용 에뮬레이터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 그 중에 PC엔진용 에뮬레이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인 이스4를 구동 해보려고 하였으나 국내 웹사이트 중 어디에도 나와있는 곳이 없었고,

제작자 홈페이지에 가도 별다른 설명이 없어서 결국 연구의 연구를 거듭한 끝에 구동에 성공하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인 구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준비물 : PCE.emu for android apk 파일, syscard.pce(Super CD-ROM2 , Ver 3.00이상), PCE판 이스4 시디 이미지(bin + cue 파일 또는 bin + toc으로 준비해야 한다.)

※ 업로드하면 위법행위인 파일들이므로 각 파일들은 알아서 구할 것. (하지만 조금만 검색해도 다 찾을 수 있는 것들이다.)

뭐 사실, 나는 이스4를 정품시디로 가지고 있어서 bin + cue의 조합으로 이미지를 추출해 냈다.
인터넷에는 iso로 되어 있는 파일들이 많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iso는 에뮬레이터에서 지원하지 않으니 변환을 하든지 해서 사용해야 한다.

아무튼 위 3가지 준비물을 모아서 진행해야 한다.

제일 먼저 할 작업은 PCE.emu for android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 작업이야 뭐 apk 파일만 구할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하다. 적당히 설치해주자.다음으로 할 작업은 컴퓨터에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하고 파일을 넣는 작업이다.



내장메모리에 넣든 외장메모리에 넣든지는 전혀 상관이 없지만 가급적 폴더명은 영어로 하는 편이 좋다.
그리고 bin 파일과 cue 파일 (또는 toc)의 이름은 스샷처럼 같아야 한다.
또한 이 폴더에 syscard.pce 파일이 같이 있어야만 인식이 정확하게 된다.

syscard.pce는 종류가 몇개 있는데 하나는 그냥 Super CD-ROM이며, 나머지 하나는 Super CD-ROM2이다.
잘 찾아서 넣는다.

이후 PCE.emu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Load Game을 터치한 후, 게임이 깔려 있는 폴더를 찾아 들어간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Ys IV.cue 를 터치해주면 그대로 실행이 된다.
아래와 같이 바이오스가 구동되는 장면이 나온다.



아무 버튼이나 누르면 (회색 동그라미를 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드디어 갈망하던 이스4가 실행된다!!!



오오!! 얼마나 멋진 화면이던가!!
매우 좋다. 세월이 가도 잊을 수 없는 이 명작게임을 스마트 폰으로 즐길 수 있다는 사실에 아주 감동겹다.

위에 설명대로 잘 해왔다면 분명 실행이 잘 될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한방에 안되는 경우가 많다.
나의 믿음이 배반당하는 경우다…

그래서 상실감에 빠지지 않도록 에러의 유형을 몇개 살펴보도록 한다.

첫번째로 Error loading CD 라는 에러메시지이다.



통상 이 메시지는 두가지 경우에 발생한다.

1) 시디 이미지를 읽을 수 없는 경우
2) syscard.pce 파일이 cue(또는 toc)파일이 있는 폴더 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1번의 경우는 확장자가 iso라든지 하는 경우에 보통 발생하는데 이미지 파일과 cue 파일이 따로 노는 경우다.
무슨 말이냐면 Ys IV.bin 파일과 Ys IV.cue 파일이 각각 다른 폴더에 있거나 서로 이름이 다른 경우다.
반드시 같은 이름(bin 파일 이름이 a.bin이면 cue 파일도 a.cue로 되어 있어야 함)에 같은 폴더내에 있어야 한다.

2번의 경우는 syscard.pce 파일이 다른 곳에서 놀고 있는 경우다. 위랑 비슷한 문제인데, 종합을 하자면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파일이 총 3개가 필요하며 이 파일의 이름은 Ys IV.bin, YS IV.cue, syscard.pce 이고,
한 폴더내에 모두 같이 존재하여야 한다.

두번째 문제는 ~이스4 사랑의 극장~ 이 실행되는 경우다.



맨처음엔 실행이 되는구나 싶더니만 이런게 떴다.
그러더니 레아와 피나가 나와서는 “이 소프트웨어는 Super CD-ROM2 전용 소프트입니다.” 라고 말을 해줘서 알았다. syscard.pce의 버전이 잘못 된 것이다.

그래서 잽싸게 아래와 같이 Super CD-ROM2 버전으로 갈아 끼워주었다.



왠걸? 또 사랑의 극장이 떠버린다. syscard.pce 파일을 인터넷에서 찾으면 4개정도의 *.pce 파일을 구할 수 있는데,
나머지 한개의 파일은 바로 Super CD-ROM2의 버전이 3.00이다. 위 스샷을 유심히 보면 Ver. 2.10이라고 쓰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스4는 Super CD-ROM2 System 3.00이상에서만 실행이 가능 한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syscard.pce를 올바른 버전으로 맞춰 주면 실행이 가능하겠다.

설명을 안한게 있는데, 용량을 줄이고자 한다면 각 트랙별 오디오 음원을 추출 한 다음 ogg 또는 wav (PCM, ADPCM, 기타)
포멧의 외부 오디오 트랙을 지정하고 cue 파일을 수정하면 되지만 귀찮은 작업이므로 여기서 다루진 않는다.

———————————–

위와 같이 설정해서 구동한 영상을 올리니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