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도메인 이용한 단축url 만들기

** 2020-09-20 수정. 설치형 단축 URL 애플리케이션 YOURLS 설치를 통해 단축 URL을 만들려면 xeriars.com/260 를 참고. **

요즘은 악성코드때문에 조금 시들시들해지긴 했는데, 여전히 단축url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구글에서 지원하던걸 쓰다가, 서비스가 종료되버려서 bit.ly를 써볼까 했더니 이것도 유료..

개인 도메인을 단축주소로 하는게 유로플랜으로 바뀌어 버려서,

몇군데를 알아봤는데 죄다 개인 도메인은 유료 플랜….

그러다가 신생업체에서 개인 도메인을 이용해 단축주소를 무료로 등록 할 수 있다는 것을 찾아냈다.

오늘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개인 도메인 이용 단축 url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준비물 : 도메인, ushort.io 회원가입

1. s.xeriars.com/YShR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회원 가입절차는 생략한다.



2. 정상적으로 로그인 한 후에는 custom domain을 클릭



3.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적어준다. 엉뚱한거 적어도 어차피 DNS 설정이 필요하므로, 본인 도메인을

사용한다.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 처럼, 서브도메인을 이용해도 된다.



4. 스샷에 보이는 것 처럼 https로 사용이 가능한데, 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므로 이 부분은 Help 란에서

별도로 요청을 하면 사이트 관리자가 발급해준다.

단, 네임서버를 cloudflare를 통해 관리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인증서 발급이 필요없다.

cloudflare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에만 관리자에게 요청하면 된다.



5. 사이트 이름까지 추가 했으면 이제 ushort.io에서 설정은 끝났고, DNS설정으로 이동.

사용중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DNS 설정으로 이동한다. 개인적으론 cloudflare를 이용중.



CNAME으로 원하는 서브(또는 네이키드) 주소를 지정해주고 target으로 ushort.io를 지정해주면 끝.

단, DNS를 Cloudflare로 할 때 네이키드를 CNAME으로 쓸 수 있는 것이고, 보통은 A type으로만 지정가능하므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한다면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6. DNS설정이 완료된 후, 적용시간 고려해서 10분정도 지나면 사용이 가능해진다.

7. 구글에서 xeriars.com 를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url이 매우 길다.

www.google.com/search?newwindow=1&sxsrf=ALeKk037GgREbLGAYivGz0o7Rp1_s95M6A%3A1612624420712&source=hp&ei=JLIeYPTmKNvm-Ab3p6CICA&q=xeriars.com&oq=xeriars.com&gs_lcp=CgZwc3ktYWIQAzoECAAQCjoCCAA6BQgAELEDOgQIABADOggIABCxAxCDAToECAAQHjoECAAQDToGCAAQDRAeUN8BWM0KYPQLaABwAHgAgAGeAYgBsgySAQQwLjExmAEAoAEBqgEHZ3dzLXdpeg&sclient=psy-ab&ved=0ahUKEwj0iICOxtXuAhVbM94KHfcTCIEQ4dUDCAc&uact=5

이걸 다음과 같이 단축 시켜 줄 수 있다.

개인 도메인을 추가했으니, 드랍다운 메뉴를 누르면 본인 도메인이 나오므로 선택.



아무튼 원하는 주소를 넣고 “Shorten”을 클릭해주면 잠시 후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xeria.rs는 도메인 핵으로 만들어둔 도메인이다.



아까 그 긴 주소는 s.xeriars.com/YhDs라는 짧은 url로 대체되며, 이것을 사용하면 된다.

다만 원본 주소가 https인 경우, 단축 url로 접속 시 인증서 관련 경고가 뜨므로, 4번 항에 나온 것 처럼

cloudflar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별도로 사이트 운영자에게 연락하여 신청해두는 것이 좋다.

8. 추가한 url들은 Recent link에서 보이며, 몇번 클릭했는지도 카운트된다.

본래 이 서비스는 광고목적으로 쓰라고 만들어진거라 추적성을 위해 만들어진거긴 한데,

어찌되었든, url 단축 목적으로 쓰는데는 지장이 없으니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사용하고있다.



단축 url은 그대로 두고 원본 url을 수정하려면 edit를 누르면 되며, 누군가에게 url을 공유해야 할 때도

단축 url만 끊어버리면 그만이므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9. 무료서비스는 광고 외에 몇가지 제한이 있긴 하지만, 단축 url만 쓸것이라면 크게 문제점은 없다.



지금은 무료플랜에 개인 도메인을 한개 등록해서 쓸 수 있도록 열어두고는 있으나,

다른 곳처럼 나중에는 또 어찌 변할지는 모르는 노릇. 그래서 유료플랜을 생각하고 있다면 공식홈에서

구독하지말고 stacksocial에서 lifetime으로 구매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 (s.xeriars.com/Xe4F)



저 사이트는 보통 VPN 등을 lifetime subscription으로 판매하곤 하는데, 회원 확보를 목적으로

프로모션 차원에서 평생(내 수명이 아니라… 업체의 수명으로 봐야한다) 구독권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정도 회원이 확보되면, 평생구독권은 판매종료 시키는게 일반적인 수순.

이 글이 쓰여진 2020년 6월 15일까진 판매되고 있으나 추후 종료는 언제 될 지 모르겠다.

직접 url 단축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호스팅도 별도로 해야하고 귀찮기도 해서 ushort를 이용중.

개발자 힘내라고 개인적으론 Growth plan을 구매해서 개발자를 혼내(!?)줬다. (마침 적립금도 있었고…)

도메인을 몇개 가지고 있어서 다용도로 사용중이긴 하다만, 개인 도메인을 하나라도 갖고 있으면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써먹을 곳이 많아 매우 좋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