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hpMyAdmin 설치
    Tech. 2021. 1. 2. 21:49
    반응형

    mysql로 그간 CUI로 열심히 관리해왔지만, 사실 그럴 필요는 없다. GUI로 나온 툴들도 많고 오픈소스도 있으니.. 게다가 CUI로는 DB가 조금 커졌을땐 내용 확인하기도 좀 애매해서 직관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운 점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시놀로지 NAS에서도 쓰고 있는 phpMyAdmin을 GCP에 설치해볼까 한다.

    무료이기도 하고 사용도 간단하고 꽤 많은 이들에게 검증된 애플리케이션이라 개인용으로 쓰기엔 매우 적합하다.

     

    #cd /tmp
    #sudo wget https://files.phpmyadmin.net/phpMyAdmin/5.0.4/phpMyAdmin-5.0.4-all-languages.zip

    /tmp 폴더에 간단하게 최신 phpMyAdmin을 다운로드 해두었다. 구버전이 필요하거나 이 글을 쓰는 시점보다 미래에는 더 최신 버전이 나올테니 그때는 s.xeriars.com/QhfE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sudo apt-get install zip
    #unzip phpMyAdmin-5.0.4-all-languages.zip

    압축을 풀려니 zip을 안받아놨네... 일단 zip부터 설치한다.

     

    #sudo mv phpMyAdmin-5.0.4-all-languages /var/www/phpmyadmin
    #sudo rm phpMyAdmin-5.0.4-all-languages.zip

    압축을 풀고 /var/www/phpmyadmin 디렉터리로 파일들을 이동해주었다.

    다운로드 받았던 .zip 파일은 용량도 아낄겸 삭제.

     

    #sudo ln -s /var/www/phpmyadmin /var/www/html/xeriars

    아파치 웹서버의 DocumentRoot 기본값은 /var/www/html이므로 전 단계인 /var/www에 저장을 해두면 외부에서 접근할 수가 없게 된다. 다만 구동을 하려면 무언가 있어야하니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준다.

     

    윈도우로 치면 단축아이콘을 만들어주는 것이므로, 외부에서 접근을 시도했을 때 원본파일에 뭘(!?) 건드리려고 해도 보안상 안전하게 된다.

    이제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주소가 생겼다. https://자신의도메인또는IP주소/xeriars 로 접속하면 되며, 심볼릭링크는 자유롭게 설정하면 된다. 기본값을 쓰면 웹봇이나 누군가 찝적거리므로 phpmyadmin은 피하는게 좋다.

     

    심볼릭 링크를 xeriars로 설정하였으므로 도메인 뒤에 /xeriars를 붙여서 접속.

    사용자명과 암호는 mysql의 root계정을 사용하므로 사용자명에 root / 암호는 root 계정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루트 계정으로 접속이 안된다면, 계정을 하나 생성해서 그 계정으로 접속을 해야한다.

     

    #sudo mysql -u root -p
    #create user '아이디'@'%' identified by '비밀번호';
    #grant all privileges on *.* to '아이디'@'%';
    #quit;

    계정을 적절히 생성해준 후 해당 계정으로 접속을 시도한다.

     

    접속은 잘 되었으나 스크롤을 좀 내려보면 에러메시지가 떠있다.

    필연적인 것이니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일단 빨간색 네모박스친 "여기"를 클릭.

     

    "Create"를 클릭.

     

    이런식으로 전부 OK가 뜨면 성공. 이제 다시 홈으로 돌아간다.

     

    그래도 메시지가 떠있다. 다시 터미널로 돌아간다.

     

    #sudo cp config.sample.inc.php config.inc.php
    #sudo nano config.inc.php

    환경설정파일이 없기 때문에 에러가 난 것이며, sample 파일을 복사해주면 된다.

    다음은 config.inc.php 파일을 파일 에디터로 열어준다. 여기서는 nano를 사용하였다.

     

    빨간색 네모 친 부분을 보면 blowfish_secret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 해시코드를 넣어주면 된다.

    s.xeriars.com/9h7-에 접속해서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다.

     

    Encrypt 란에 아무 글자나 넣고 Hash!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시코드가 생성된다. 이걸 복사해서 붙이면 된다.

     

    이런식으로 '이 안에' 넣어주고 저장해주면 끝. 이제 다시 웹브라우저로 돌아가서 홈으로 가려고 하면 다시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므로 로그인을 해준다.

     

    에러가 말끔히 해결되었다.

    하지만 이것 말고도 에러가 뜨는 경우가 한가지 더 있다.

     

    이런식으로 임시 디렉터리에 엑세스를 할 수 없는경우에 에러가 발생한다. 이 에러도 해결은 가능하다.

    일단 터미널로 돌아가서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sudo mkdir tmp
    sudo chown www-data:www-data tmp -R
    sudo chmod 774 tmp

    tmp 디렉터리를 생성해주고 소유자는 www-data로, 권한은 774로 주면 끝.

     

    이 글을 쭉 따라왔다면 왠만하면 잘 설치되겠지만 안되면 뭐.. 구글에서 찾아야 하겠지.

    대부분의 외국친구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진 않다.

    이상 phpMyAdmin 설치법에 대해서 써보았다.

    반응형

    댓글 0

Copyright 2006-2021. Xeriars.com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