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백업기능이 생긴줄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알게되었다. 한동안 있었는데 사라졌다가 데이터센터 문제로 다시 백업 기능이 생긴 것.
게다가 올 중반부터 티스토리 광고가 추가되는 패악질을 보고선 옮겨야겠다는 생각을 진작에 하고있다가 이제서 진행하기 되었다.
뭐 예상은 했지만 옮기는 과정 자체는 순탄하지 않다.
일단 도메인 연결을 티스토리에서 끊어서 워드프레스로 옮겨오니 방문자가 급감한건 둘째치고
글은 어찌어찌 옮겨왔으나 글번호가 제멋대로라서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를 일일히 끼워 맞췄다.
이제 뭐 글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정을 완료하였으니 일단 검색엔진에서 방문자가 유입되었을 때 엉뚱한 글로 가거나 404가 뜨는 현상은 막았다.
좀 큼지막한 문제가 몇개 남았는데, 이건 차근차근 해결해나갈 생각이다.
첫번째 문제는 데이터베이스를 건들면서 일부 글들의 데이터가 약간 손상이 되었다.
다름이 아닌 사진 데이터 링크가 문제가 있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있고, 두번째로 php 설정에서 max_upload_filesize 설정이 잘못되어 파일이 업로드 되지 않은 현상이 있어 수정.
두번째로는 이제 자체호스팅으로 옮기면서 애드센스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점이 있는데, 이거야 뭐 안되면 나중에 다시 하면 되니 크게 문제는 안 될 듯 하다.
가장 큰 문제는 이제 티스토리 울타리 밖에서 운영해야하므로 보안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한다는 점.
서버 보안이야 뭐 당연한거지만, 워드프레스 보안에도 신경써야하니 부랴부랴 자동백업, 로그인 captcha설정, 로그인 페이지 접근 시 Cloudflare Zero trust 설정 등등 플러그인도 설치하고 이래저래 설정을 완료하였다.
일단 대충 틀은 잡혔으므로 이제 기존 글들의 사진 데이터만 복구하면 대충 될 듯 싶다.
이것도 뭐… 언젠간 해결 될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