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전 완료.

2023년 11월 18일부터 진행했던 블로그 이전이 이제서야 완료되었다.

이전 기간 동안 몇가지 문제점들에 대해서 기술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첫 번째로는 글 데이터 자체는 해당일에 다 옮겨졌는데, 기존 티스토리에서 운영하던 글번호와 워드프레스의 글번호를 일치시켜 주는 작업이 생각보다 꽤 걸렸다.

두 번째로는 글번호를 일치시켜주는 과정에서 이미지 데이터가 깨진 경우가 있어 이 부분은 전부 수동으로 업로드해주는 작업이 진행되느라 오래걸렸다. 다행히 이건 티스토리에서 백업데이터를 가지고 복구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진행했다.

세 번째로는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페이지와 일반 데스크탑 페이지의 URL이 다른 문제점이 있었다.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 : https://xeriars.com/m/글번호
데스크탑 페이지 : https://xeriars.com/글번호

워드프레스
모바일/데스크탑 공용 : https://xeriars.com/글번호

위와 같은 구조로 되어있는데, 문제는 검색엔진에서 /m으로 수집한 주소가 꽤 많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는 자동으로 리디렉션해줬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그냥 없는 페이지로 표시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건 서버 내 .htaccess를 통해 /m으로 접근하면 /m을 없애고 나머지 주소를 치환해주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네 번째 문제는 유입경로가 이원화되었다는 점이다. 티스토리로도 접근하고, 워드프레스에도 접근하는 문제점이 있다보니 일단 방문자 자체가 반토막난건 덤. 어차피 이제 이전이 전부 완료되었으므로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은 전부 비공개처리하여 티스토리로는 더 이상 접근하지 않도록 막아두었으니 이제는 시간을 두고 기다리는 수 밖에.

사실 티스토리가 흔들거린건 몇년 전부터라 진작에 옮겼어야 했지만, 그놈의 귀차니즘이 뭔지…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여기까지 왔다. 아무튼 전부 옮겨졌으니 속이 시원해졌다.

안녕 티스토리~ 17년 넘게 큰 사고 없이 무료로 서비스 해줘서 고마웠어~

댓글 남기기